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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08/02/26 16:06 ]
작성자 master 조  회 8622
제  목 변비랑 비만이랑 관계가 있나요?

저는 고2 여학생입니다. 몇 년 전부터 변비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뚱뚱한 체형이어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데요. 어떤 사람들 말을 들으니 변비가 있으면 다이어트가 잘 안 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변비 해소할 방법 알려주세요.

다이어트행동수정요법우선, 변비비만의 관계를 알아보면 변비가 심해지면 장내에서 노폐 가스들이 발생해서 혈액 속으로 스며들게 되는데, 이 노폐 가스를 해독하기 위해 우리 몸의 간은 더욱 많은 일을 하게 되고, 피곤해진 간은 체내의 영양물질을 제대로 연소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비만이 유발됩니다.
이렇게 비만해진 사람 중 대다수가 살을 빼기 위해 식사를 거르거나, 장의 거북함을 줄이기 위해 아주 소량의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수록 대장의 운동 능력이 떨어져 변비가 더욱 악화되면서, 변비와 비만의 악순환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씬한 허리라인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변비로부터 탈출하셔야만 합니다.

1. 아침을 꼭 먹기
화장실 가기가 두려운 사람은 일부러 밥을 적게 먹게 됩니다.
하지만, 대변의 양이 적어지면 통증도 적을 것이란 생각은 착각입니다. 식사량이 많을수록 대변양도 많아지고 변보기도 쉬워지는데, 특히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아야 합니다. 점심이나, 저녁에 비해 아침을 거르는 사람의 약 70% 정도는 아침에 화장실을 가지 않아 변비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됩니다.
2. 신호가 오면 참지 말기
정상적으로 식사 후에는 위가 팽창되고 대장 운동이 증가되어 변의를 느끼게 됩니다. 주로 아침 식사 후 변의가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아침 식사 후 변의가 오면 참지 말고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물을 많이 마시기
하루 1.5~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찬 물을 한 컵 마시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많이 걷기
산책,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배변에 도움을 주는데, 시간이 없어 운동을 할 수 없다면 많이 걷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걷는 것만큼 손쉽고 경제적이면서 효율적인 운동도 없습니다.
5. 야채와 과일은 많이 먹기
섬유소가 변비 예방에 좋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섬유소는 수분을 많이 흡수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대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암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6. 밥 먹고 바로 눕지 말기
식후 2시간 내 눕거나 수면을 취하는 행동은 변비를 부르는 지름길입니다. 식후 곧바로 눕게 되면 음식물의 이동 시간이 지연되고, 소화기관의 운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변비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7. 마음은 편안하게, 뒤는 깨끗하게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니 너무 조급해 하시 마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꾸준히 위 사항들을 실천해 주시면 얼마 지나지 않아 님도 모르게 쾌변을 보고 계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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