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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12/04/23 00:00 ]
작성자 master 조  회 2194
제  목 다프 칼럼 김성경님 - "다이어트 프랭클린 다이어리와 함께!"



 







< 다이어트 프랭클린 다이어리와 함께!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린다. 그렇지만 연말연시 즐겁던 모임으로

인해 그 소리는 "새해 살 많이 받으세요."라는 말로 들리고 있다. 연간 계획에 새해 다이어트

는 매해 포함되고 있지만 항상 실패하는 이유는 뭘까?

추운 겨울은 호떡, 붕어빵, 어묵 등 따뜻하고 맛있는 군것질 거리가 많고 추위로 인해 운동

하기는 힘들어 다이어트가 성공하기 어려운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언제까지

계획만 세우고 성공의 눈앞에서 눈물만 흘리고 있을 것인가? 나만의 다이어트 계획을 세운

다면 성공도 그리 멀지 않았다. 나만의 다이어트 계획?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째, 나만의 다이어트 프랭클린 다이어리를 만들어보자!

작심삼일이란 말을 들어봤는가? 무리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운다면 초반에 포기하는 일이 발생
할 것이다. 프랭클린 다이어리가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처럼 다이어트 프랭클
린 다이어리를 만들어 건강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보자. 최종 목표를 설정하는 장기 계획부터
시작해서 3kg 감량 1달 계획, 야식 증후군 없애기 1주일 계획, 간식을 먹지 말 것 하루 계획 등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스스로 반성을 할 수 있도록 하자.

둘째, 견과류로 공복감을 달래주자.

연말내 모임 등으로 과식과 폭식으로 늘어난 위를 달래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몸은 똑똑해서 한번 기억한 것은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 과식으로 위가 늘어났는데 다이어트 한다는 명목아래 새모이만큼의 식사를 한다면 공복감으로 지쳐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될 것이다.

이 때 특효약이 바로 견과류이다. 호두, 땅콩, 아몬드, 잣 등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은 CCK라는 호르몬을 분비해 포만감을 주어 공복감을 줄이고 과식을 예방한다.

호두에는 복부비만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땅콩에는 지방연소에 관여하는 비타민 B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효과가 아주 좋다. 또한 견과류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다이어트 시 생길 수 있는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과유불급!! 아무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지만 1g당 9kcal라는 사실은 잊지 말자. 한 번에 호두 6알, 아몬드 10알, 땅콩 20알 정도가 적당하다는 사실을 명심할 것!!



















셋째, 무리한 운동은 No, 강도 낮은 운동으로 운동의 흥미를 높이자.

"드디어 새해야. 난 다시 태어난 거야. 오늘부터 피터지게 운동하는거야!!" 이렇게 다짐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절대 No!! 겨울 강추위로 몸이 많이 움츠러져 있고, 연말 내 운동하지 않은 저질 체력으로 강도가 높은 운동은 근육의 상해와 피로감의 증가만 야기할 뿐이다.

오히려 저강도의 스트레칭, 요가, 가볍게 걷기 등으로 움츠러진 몸을 가볍게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날씨가 너무 추울 경우 탁구, 볼링 등의 레크레이션이 가미된 실내운동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추위로 근육이 많이 위축되어 있으므로 10분 이상의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새해가 시작되는 1월은 모든 일에 의욕적으로 참여하는 시기이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 그렇지만 의지가 강하다보니 현재의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식이, 운동요법을 하는 경우가 많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옛 속담이 있다.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 하나씩 실천한다면 어느 순간 날씬해져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이어트프로그래머 김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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