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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10/12/23 14:24 ]
작성자 master 조  회 11031
제  목 아침 공복운동이 정말 효과적일까?
아침에 공복인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살이 더 잘 빠진다던데 정말일까? 대답부터 하자면 NO! 라고 할 수 있겠다.

공복상태라 함은 물을 제외한 어떠한 음식의 섭취도 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 때 운동을 하게되면 평소보다 2~3배의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유산소 운동은 처음 시작 시 탄수화물인 글리코겐을 소모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방을 소모하게 것이 원리이다.

아침에 공복 상태는 지난 밤 저녁식사 이후 적어도 10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데다 아침에는 하루 중 몸 안의 탄수화물의 양이 가장 적은 시기로 몸 안에 있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모두 사용한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침 공복인 상태로 유산소 운동을하면 몸 안의 탄수화물과 지방을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훨씬 빠르게 지방을 소모한다는 것.

그러나 이 이론은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빠트리고 있다. 공복에 운동을 하면 글리코겐이 부족해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끌어다 사용하게 된다. 이 때 단백질은 체내에 근육에서 끌어다 사용하므로 결과적으로 근육이 손실된다. 근육의 손실로 인해 몸매의 탄력이 떨어지며 기초대사량의 감소로 이어진다.

기초대사량의 감소는 체중감량 속도를 느리게 하며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따라서 아무리 식이요법과 운동을 한다해도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힘들어진다는 말씀.

게다가 여자는 남자에 비해서 생리학적으로 근육을 만들기 힘들다. 열심히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기도 힘든데 오히려 근육이 손실된다니! 특히 무산소 운동 없이 무조건 유산소 운동으로만 살을 빼려고 하는 여성들의 경우 아침 공복운동은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즉, 굳이 이른 아침 졸린 눈을 비비고 일어나 꼬르륵 소리나는 배를 움켜쥐고 배고픔을 참아내며 무리하게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아침식사를 든든히 하고 운동을 하게 되면 식사를 통해 몸 속의 탄수화물이 늘어나 운동 시 지방보다 섭취한 탄수화물 위주로 소모를 하기 때문에 지방 연소의 효과는 조금 낮을 수 있다. 따라서 “난 꼭 아침에 운동을 해야겠어!" 라고 한다면 공복인 상태보다는 간단하게 호밀빵 한조각이나 바나나 한 개를 섭취하여 가볍게 탄수화물을 보충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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