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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10/08/09 13:24 ]
작성자 master 조  회 2446
제  목 하체는 그대로인데, 점점 말라가는 상체 - 이은영
하체는 그대로인데, 점점 말라가는 상체...
노출의 계절인 여름, 더운 날씨에 짧은 핫팬츠와 짧은 치마를 입고 거리를 활보하고 싶지만 감추고만 싶은 튼튼한 허벅지를 보며 한숨만 나온다. 대부분의 하체비만인 여성들의 경우 얼굴과 상체는 마른편이다. 그래서 하체비만을 해결하고자 아무리 운동을 해봐도 상체살만 빠질 뿐 하체는 빠지기는커녕 그대로이다. 점점 말라가는 상체에 눈물을 머금고 다이어트를 포기 하는 여성들이 많다. 여자들의 로망인 날씬한 하체를 위한 방법은 없을까? 하체비만은 유독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해 여성형 비만이라고도 한다. 주로 대퇴부와 엉덩이에 지방이 많이 분포해 있는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하체비만은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 잘 안되거나 부종을 동반하기 때문에 하체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해나가야 한다. 하체비만에서 주목해야 할 두 가지 부종과 셀룰라이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첫 번째, 부기만 쏙~ 빼도 반은 성공? 부종형 하체비만

부종은 짠 음식을 섭취했을 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부종의 원인은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우리 몸의 세포 내액와 외액의 균형이 깨졌을 때, 잠자기 전에 음식물이나 수분 섭취했을 경우, 오래 서있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런 부종이 하체비만에 미치는 영향은 부종이 직접적으로 살이 되진 않지만 오래 지속될 경우 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예를 들자면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산소가 지방을 태워주는데 세포 외액의 수분이 증가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산소투과가 어려워 체지방이 연소되지 못하는 것이다.

하체부종은 심각할 경우 하지정맥류나 혈관계질환 등 여러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런 부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을 붓게 만드는 스타킹이나 레깅스와 몸매 보정을 위한 꽉 조이는 속옷, 요즘 유행하는 스키니 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염분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토마토, 오이, 호박, 수박, 율무, 다시마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같은 이뇨작용을 할지라도 커피, 홍차, 녹차, 탄산음료나 알코올은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해 오히려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 하는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녹차는 커피나 홍차보다는 카페인 함량이 적고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위가 약한 사람은 하루 3잔 이상 섭취는 금물.

두 번째, 매끈한 바디라인의 옥에 티, 셀룰라이트!
셀룰라이트는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의 장애에 의해 과도한 체액과 지방이 피하에 침투해 지방과 결합조직이 치밀하게 변화해 마치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해지는 것을 말한다.셀룰라이트는 복부와 엉덩이, 허벅지 뒷부분에 많이 생기게 되고 식이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도 해결되지 않아 다이어트의 최대의 적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제거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셀룰라이트는 혈액순환 장애에 의해 발생하게 되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한다. 장시간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는 심장에서 하체로 내려간 혈액이 올라오지 못하고 정체되어 혈액순환이 저하되므로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피하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도록 하고, 피를 맑게 하는 해조류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섬유소를 섭취하도록 하자. 몸이 차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에 좋지 않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족욕이나 반신욕을 즐기도록 하자.

다이어트프로그래머 칼럼 이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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