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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10/07/14 08:55 ]
작성자 master 조  회 2436
제  목 "직장인을 위한 7% 다이어트" - 이화진
직장인을 위한 7% 다이어트~!!
직장인에게 ‘다이어트란?’ ‘불가능’의 다른 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만큼 마음먹기도 힘들고,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기 때문인데 모 취업포탈에서는 ‘직장인은 입사 후 체중이 평균 5.5kg 늘어난다.’는 재미있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실제로 하루 종일 앉은 자세, 잦은 회식, 운동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해 어느 정도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노출의 계절인 이 여름에 출렁이는 살들을 풍덩한 옷으로 가린 채 그저 날씬한 이들을 보며 부러움의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어야 되겠는가...
지금도 늦지 않았다. 다가 올 여름휴가를 위해 단기간에 너무 많은 체중감량 보다는 체중에 관계없이 한 달 안에 자신의 몸무게의 7%를 감량목표로 이상적인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자.
다이어트에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계획이다. 직장인을 위한 7% 체중조절을 세 가지 측면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
첫 번째,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 할 것인가?

사람들은 강도에 차이가 있지만 누구나 생활하면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중에서도 직장인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는 강도는 상당히 큰데 스트레스가 불규칙적인 식습관, 잦은 군것질, 늦은 밤 과음으로 이어지게 되면 체중의 증가의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노력은 꼭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인다면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꼭 운동이 아니더라도 영화보기, 쇼핑, 음악듣기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방법을 찾도록 한다. 그리고 과음으로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없고, 다음날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주의하도록 하며 술자리에 가게 되면 밤늦게 섭취열량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술자리를 피하되 꼭 참여해야 한다면 자신이 즐길 수 있으면서 적당히 분위기를 맞추는 선에서 조절하자. 또 점심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점심시간은 온전하게 잘 쉬도록 하며,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음악을 듣는 것도 좋겠다. 금요일에는 늘 주말 계획을 세운다. 직장인이라면 주말에 늦잠을 자고 싶겠지만 지나치게 수면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오히려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말이 되기 전에 계획을 세워서 보내도록 해보자.
두 번째, 외식과 술자리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직장생활을 하게 되면 바깥에서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메뉴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메뉴는 한식위주의 식단으로 정하고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는 제한한다. 그리고 식후에 마시는 커피는 인슐린 분비를 자극해 지방 축적을 도우므로 무카페인이나 연한 블랙커피로 마신다. 술은 알코올 도수가 낮은 것을 선택하고, 도수가 다른 술들을 섞어서 마시지 않는다. 1차, 2차, 3차로 연달아서 술을 마시러 가는 것을 자제하고 고열량의 안주는 되도록 피하며, 신선한 야채나 과일, 두부나 치즈, 해산물 등의 안주를 선택한다. 무엇보다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는 과음하기 쉬우므로 되도록 술을 마시지 않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활동량을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가?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쉽게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자가용대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버스나 지하철 1~2정거장 걷기를 하는 것이다. 따로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이렇게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만으로 한 달에 1~2kg의 감량이 가능하다. 아니면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아침이나 저녁 중 편한 시간을 선택해서 하루에 30~40분만이라도 운동을 해보자. 격렬한 운동은 자칫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다른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운동종목과 강도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이어트프로그래머 칼럼 이화진
 
이경영

직장인들이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과학적인 다이어트 칼럼이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쉽게 실행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 제안 아이디어들 중 특히 술자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훌륭합니다.

07/2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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