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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08/01/14 15:32 ]
작성자 master 조  회 9912
제  목 하루에 많이 움직이지 않고도 살이 빠질 수 있나요?

직장인인데요. 앉아서 하는 업무 때문에 활동량이 적은 편이에요. 하루에 많이 움직이지 않고도 살이 빠질 수 있나요?

인간이 쓰는 에너지를 분류해 보면 기초대사량 운동대사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대사량(우리 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총량) = 기초대사량 + 운동대사량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숨을 쉬고, 심장이 뛰면서 혈액순환을 시키고, 몸의 체온을 유지시키는 등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하는 겁니다.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계산식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남자 : 1 * 체중(kg) * 24
여자 : 0.9 * 체중(kg) * 24

다이어트행동수정요법운동대사량은 신체를 움직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걷고, 달리는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하루 섭취 칼로리는 성인의 남자인 경우 2400kcal, 여성은 2100kcal 입니다. 이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흡수 되지 않고 몸 안에 지방으로 쌓이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은 성별나이, 키와 몸무게, 근육량에 따라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납니다.
나이가 젊을 수록, 남자일수록, 키가 클수록, 몸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높게 됩니다.
근육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되므로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겠죠?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싶다면 양질의 단백질을 잘 섭취하시고 적절한 저항운동(근력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30분 가량의 근력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절대 굶으시면 안됩니다.
굶으면 지방이 아닌 단백질 즉, 근육이 감소하게 되어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운동 식이요법을 잘 지키셔서 건강한 몸 만드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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