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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자 : 2010/12/28 09:48 ]
작성자 master 조  회 8187
제  목 시간이 없어서.. 다이어트를 안하는건 핑계일뿐!!
'운동을 해야 한다.'라는 말을 듣고 시도를 하다가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왜 그만두는지 물어보면 '힘들어서, 나랑 맞지 않는 것 같아서, 효과가 없어서' 등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은 '시간이 없다'는 말일 것이다. 운동은 보통 1시간~1시간30분 정도 해야 효과가 있다. 하지만 현대인의 바쁜 일상에서 꾸준하게 1시간이 넘는 시간을 따로 빼서 운동을 한다는 것도 사실상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여러가지 제약에서도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틈새시간을 파고들어야 한다!

운동은 지방 연소 효율 면에서 적어도 2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해야 지방연소 스위치가 켜지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면 적어도 20분씩 나눠서 한 시간을 채우는 것도 좋다. 매일 업무스케줄이 바뀌고 출장을 나간 다던가 피곤한 날, 모임이 있는 날 등 규칙적이고 일관성있는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겠지만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운동을 하기 힘들다면 이러한 특정 날을 포함한 356일 동안의 많은 나날 동안 숨어있는 틈새시간을 찾아 움직이는 것은 어떨까?

계단오르기, 버스정류장 한두 정거장 거리 정도는 걸어가기, 사무실에서 틈틈이 스트레칭하기, 복식호흡, 주차 멀리하기, 소파에 앉아 TV를 보면서 복근운동하기, 평소 바른자제 유지하기, 빠른걸음으로 걷기, 모든 심부름 마다하지 않고 하기 등 여러 가지 예들이 많다. 심한 사람은 TV 리모콘을 버렸다는 사람도 있다. TV 채널을 바꿀 때도 움직이기 위해서다.

출퇴근시간에 한두 정거장 정도는 걸어보자. 멀다면 한두정거장 전에 미리 내려서 걷거나 버스에 오르자 마자 빈자리를 찾기보다는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고 발 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하면서 서있을 때도 가만히 있기 보다는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에너지 소비에 더욱 탄력을 부여하도록 하자. 움직이는 원리는 몸을 움직이는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피곤하다고 해서 주말을 이용해 밀린잠을 몰아 자지 말고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생활패턴을 유지하여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모두 챙겨먹으면서 평일동안 제대로 하지 못했던 운동을 본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다. 밀린 잠은 낮에 한시간정도의 낮잠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는 방법보다 피로회복에 좋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혼자 운동하기 힘들다면 가족들이나 친구들, 회사동료들과 함께 레크레이션, 경기, 게임 등의 운동으로 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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